함께해요 모유수유

아이통곡 홈페이지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전문가 상담

아이통곡 마사지 후에도 젖량이 많이 늘지 않는데, 이럴땐 어떻게 해야하나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조유♥ 작성일23-01-14 12:39 조회249회 댓글1건

본문


43일된 아이를 가진 엄마입니다~ 모유수유관련하여 문의드려요~!

조리원에서부터 밤에 유축하였고, 거의 모자동실처럼 생활하여 수시로 젖을 물렸습니다.

초유는 20~30ml로 적게 나왔는데, 2주간의 조리원 퇴소 시에는 유축 시 160ml까지 나왔습니다.

집에 와서도 아이가 배가 고프다고 울때마다 수시로 젖을 물렸는데, 수유텀을 만들어야된다고 말해주어

수유텀을 위해 나중에는 2~4시간까지 텀이 생겨 수유를 하였습니다. 아이는 3.38kg으로 출생하였고, 조리원 퇴소 시 4.0kg

현재는 5.0kg입니다.

문제는 3일전부터 아이가 젖을 물면 젖량이 적은지 막 울고 보채서 보충 수유(가끔씩 유축해두었던 모유 또는 분유)를 하고 있습니다.

보충수유 횟수는 하루에 1~2회이며 양은 평균적으로 40~60ml 입니다.

그래서 이틀전 아이통곡에서 가슴마사지를 받았습니다.

가슴 아이에게 젖을 깊메 물리지 않아 유선이 많이 뭉쳐있고 이상태로 계속 된다면 젖량이 계속 줄거라고 들었는데, 

마사지 후 가슴이 많이 부드러워졌으나 계속 젖량은 아이에게 적은 상태입니다.

마사지사 선생님께서는 절대 보충수유를 해서는 안된다고 하셨으며, 3시간에 한번씩 수유를 해야한다고 하셨는데, 


1. 밤중에 아이가 일어나지 않을때, 유축이라도 해서 젖을 비워야하는지 궁금합니다.


2. 평균적으로 조금 먹고 어떤때는 한번에 많이 먹어서 양이 부족해 울때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가슴마사지 후 집에 돌아와 수유를 하였는데, 아이가 젖이 부족해서 3시간 내내 울었는데, 계속 울게 해야되는지 궁금합니다.

   3시간 내내 젖을 물게 하고 있었는데 젖이 잘 나오지 않으니 아이가 너무 울더라구요.


   적게먹을 땐 양쪽수유 총시간 8~10분정도이며, 많이 먹을땐 양쪽수유 총 20분 정도 먹입니다. 수유 시 양쪽수유를 계속 하고 있습니다.


3. 또한, 수유 시 양손으로 짜주지 않으면 잘 안나와서 아이가 울고 젖을 거부합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아이통곡에서 수유자세를 배웠는데, 한손은 c자모양으로 기저부를 누르고 한쪽손은 아이목을 받쳐 젖을 깊게 물라고 배웠습니다. 

   그러면, 양손으로 가슴을 짤 수가 없어서 아이가 울어버립니다. 어떤자세가 맞는지 궁금합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아이통곡님의 댓글

아이통곡 작성일

유방관리전문 아이통곡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43일된 모유수유아기 최근에 젖양이 준것 같아 걱정되시군요.
1.젖양이 줄었다면 젖을 규칙적으로 비워야 다시 늘어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가능하면 밤중과 새벽에도 3~4시간전후로 수유를 해서 젖을 비워야 합니다.
다만 아기가 시간이 되어도 일어나지 않으면 깨워서 먹이거나 잠결에 꿈수유를 시도해 보시고
그래도 일어나지 않으면 유방상태을 확인후 유축을 해야 할수 있습니다.
밤중과 새벽에 젖양이 가장 많으므로 가능하면 깨워서라도 수유를 하시고
부득히하게 4시간전후로 수유를 못하면 유축으로라도 젖을 비워야 할수 있습니다.

2.매수유시 양쪽유방을 5~7분씩 번갈아 가면서 20~40분을 충분히 빨려보시고
그래도 젖이 나오지 않고 부족해 하면 보충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답니다.
젖양이 준경우에는 마냥 오랜동안 빨린다고 일정하게 젖이 나오지 않으므로
20~40분을 적극적으로 충분히 빨렸음에도 정말로 젖양이 줄어서 나오지 않는다면 필요하면 보충을 해야 할수 있습니다.
젖양이 줄어서 다시 늘리려면 늘어나는데는 시간이 걸리므로 꾸준히 규칙적으로 직수를 하면서
정말로 젖양이 부족할때는 보충을 하시다가 젖양이 늘어나면 보충양을 서서히 줄여가야 할수 있습니다.
즉 아기의 성장을 확인하면서 보충양을 서서히 줄여가야 할것으로 생각합니다.
아이통곡상담실에는 미세체중계가 있어 아기가 모유를 잘 먹고 있는지 체크가 가능하므로
충분히 빨렸을때 잘 먹고 있는지 체크해 보셔서 보충여부를 다시 조절해 보셔요.
2시간30분~3시간마다 직수시 잘 먹고 아기가 잘 성장하고 있으면 보충을 하지 않아도 되고
만약 충분히 빨렸음에도 1회권장량보다 현저히 덜 먹고 보챈다면 보충이 필요할수 있으니 참고 하셔요.

3.수유시 산모님이 짜주는 것보다는 아기를 자극주면서 아기 스스로가 쉬지 않고 열심히 빨도록 하는것이 우선순위입니다.
산모님이 짜주더라도 아기가 빨지 않으면 젖은 생각보다 잘 나오지 않습니다.
아기스스로가 빨았을때 가장 젖이 잘 나오므로 아기 빨지 않고 있을때는 아기를 자극주어서 빨게 하는것이 더 중요합니다.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아이통곡

 

아이통곡 모유수유클리닉

CEO : 강미숙
Tel : 010-9169-1570
Address :

사이트 내 전체검색

공지사항

게시물이 없습니다.
Copyright © 아이통곡 모유수유클리닉.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