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해요 모유수유

아이통곡 홈페이지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전문가 상담

유두고름

페이지 정보

작성자 신영♥ 작성일23-01-03 17:47 조회161회 댓글1건

본문

4개월 아이 모유수유중 젖꼭지가 아프더니 얼마뒤 보니 노란 고름이 생겼어요.. 다 짜내고나니 덜아프긴 한데 이상태로 계속 모유수유 가능할까요?
그리고 지금 완모중인데 평균 한쪽 젖만 10분 먹고 그만 먹어요 다른쪽 물려도 안빨구요.. 유축은 딱딱하게 아플때만 해서인지 사출이 심해서 자주 켁켁거려요.. 수유시간 늘리는 방법 있을까요?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아이통곡님의 댓글

아이통곡 작성일

유방관리전문 아이통곡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4개월아기 모유수유중 노란고름이 생겨 통증이 있다가 현재는 덜 아프긴 한데 모유수유 가능한지 궁금하시군요.
수유중 통증이 없었는데 아기가 빨때 통증이 생긴 경우에는 유방문제가 생긴경우가 많습니다.
최근에 노란고름같은 것이 생겼다면 아무도 유두백반이 생긴것으로 생각되며
이런유두백반은 젖이 정체되면서 잘 비워지지 않았거나 유방에 압박되었거나 아기가 유두와 유륜부위가 좋지 않는상태에서 젖물림을 하여
유두을 압박시켜서 빨거나 때로는 유관이 잘 막히는 음식이나 식품을 섭취했을때 등의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수 있습니다.
때로는 한가지의 원인으로도 생길수 있지만 두가지이상의 원인이 겹칠경우에도 생길수 있습니다.
설령 문제가 생겼더라도 모유수유는 가능하면 오히려 문제가 생긴유방부터 매번 수유를 해서 젖을 잘 비워야 하기도 합니다.

산모님의 아기의 경우 한쪽씩만 빨고 다른쪽은 빨지 않은경우가 많으면 젖을 채워서 빨리는 경우가 많아지는데
이런경우에는 먹이지 않는 젖이 정체되면서 문제의 원인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을수 있습니다.
만약 부득히하게 한쪽수유만 하는경우에는 먹이지 않는쪽 유방을 확인후 불편하지 않으면 괜찮지만
만약 너무 젖이 많이 채워져서 불편한 정도라면 유방관리차원에서 선택적으로 충분히 비워야 하는 경우도 있답니다.

그리고 4개월아기의 평균 수유시간은 10~15분전후로 끝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모유수유아기는 아기마다 수유시간이 약간씩 다를수 있으나 2~3개월이후부터는 아기들도 의지가 생겨
아기 스스로 의지에 의해서 먹기 때문에 아기가 더 이상 먹지 않겠다고 하면 억지로 먹일수는 없답니다.
시도는 할수 있으나 먹지 않겠다고 하면 강제로 먹이는 것은 권하지 않습니다.
단시간내에 충분히 먹고 아기가 잘 성장하면서 유방문제도 생기지 않는다면 가장 이상적인 완모랍니다.

다만 양쪽유방을 먹이려면 짧게는 3~5분씩 번갈아 가면서 각각의 유방을 1번씩이라도 빨리는 것을 권합니다.
이렇게 3~5분 번갈아 가면서 빨리는 이유는 사출반사를 이용해 먹이는 방법으로
한쪽만 길게 빨리는 것보다 훨씬 충분히 먹임과 동시에 양쪽유방을 비우면서 관리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빨리고 불편하지 않으면서 아기도 잘 성장하면 오히려 아기랑 젖양이 맞춰진 경우라고 생각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수유를 충분히 했음에도 수유후에 불편하고 비워지는 느낌이 없을때는
유방관리차원에서 선택적으로 유축하여 관리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유방관리차원에서 유축을 할때는 조금만 비우는 것보다는 한번만 유방이 많이 말랑말랑할때까지는 비우는 것을 권합니다.
매번 수유시 젖이 너무 많이 채워진 상태에서 수유를 하는 경우에는
사출이 심하여 아기는 힘들어 하고 충분히 먹었음에도 덜 비워지면  유방문제의 원인이 될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가능하면 직수로 젖을 충분히 먹여서 비워내는 것이 원칙이나
만약 부득히하게 한쪽만 수유하거나 또는 4~5시간전후로 수유를 못하는 변수가 생길경우에는
유방상태을 확인후 필요하면 선택적으로 유축을 하여 젖을 비워서 유방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관리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자가유방관리를 하는데도 유두통증이나 사출이 심하여 아기가 힘들어 하면 전문유방관리를 해야 할수 있답니다.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아이통곡

 

아이통곡 모유수유클리닉

CEO : 강미숙
Tel : 010-9169-1570
Address :

사이트 내 전체검색

공지사항

게시물이 없습니다.
Copyright © 아이통곡 모유수유클리닉. All rights reserved.